구글 스타트업 캠퍼스가 아시아 태평양 지역 내 인공지능(AI) 스타트업들의 성장을 지원하고 가속화하기 위한 새로운 프로그램인 ‘AI 아카데미’를 출범했습니다.
AI 아카데미는 AI 기술을 개발하는 20개 이상의 스타트업을 선발하여 아태 지역 내 활발한 AI 커뮤니티를 조성할 뿐만 아니라, 국경을 초월한 혁신과 파트너십을 장려하고자 탄생했습니다. 프로그램에 선정된 스타트업들은 서로 아이디어, 전문 지식, 리소스 등을 교류하며 최첨단 AI 솔루션 개발을 가속화하고, 아태 지역이 글로벌 AI 발전의 중심지로 자리매김하는 데 기여할 것입니다.
AI 아카데미에 선정된 스타트업에게는 다음과 같은 혜택이 제공됩니다
- 맞춤형 멘토링: 구글의 세계적 수준의 AI 전문가로부터 1:1 맞춤형 지도 및 지원
- 구글 클라우드 크레딧: 최대 35만 달러 상당의 구글 클라우드 크레딧 지원을 통한 AI 개발 및 실험 가속화
- 커뮤니티 구축: 아태 지역내 타 AI 스타트업들과의 교류 및 협업 기회 제공
특히, AI 아카데미는 스타트업들이 ‘개념 증명(proof of concept)’ 및 제품 로드맵을 구축하여 AI 솔루션을 신속하게 검증하고 개선함으로써 AI 제품의 시장 출시 기간을 단축하도록 지원할 것입니다. 스타트업들은 구글 클라우드 툴을 활용하여 자체 데이터 기반 ‘개념 증명’을 구축하고, 기존 제품에 명확하고 즉각적으로 통합할 수 있는 제품 로드맵을 개발하여 성공 가능성을 높이고 AI 혁신의 실질적인 가치를 입증할 수 있습니다.
구글은 지속적으로 다양한 로컬 스타트업 프로그램들을 통해 아태 지역 내 AI 스타트업의 역동적인 생태계를 지원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며, 이러한 최신 이니셔티브들이 지역 전반 AI 스타트업들의 성공적인 발전에 기여할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구글은 2018년 ‘AI 원칙’을 발표하며 AI 개발과 활용에 대한 명확한 기준을 제시하고, 개발, 테스트, 제품 적용 전 과정에서 이를 준수해 왔습니다. 특히 AI 기술을 제품에 적용할 때는 이용자 보호를 최우선으로 고려하여 ‘책임감 있는 AI’를 실천하고 있습니다. 일례로 AI 기술을 접목한 지메일은 매일 전세계 1억 개의 피싱 메일을 차단하고 있으며 크롬은 매일 50억 대의 기기를 보호하고 있습니다. 구글은 지난 5월 한국에서 열린 ‘AI 서울 정상회의(AI Seoul Summit)’ 및 ‘AI글로벌 포럼’에도 주도적으로 참여했으며, 지난 한 해동안 약 4천여 명의 국내 개발자, 기업체 직원, 교사들을 대상으로 사이버보안 및 AI 리터러시 교육을 실시하는 등 책임감 있는 AI를 실현하기 위한 노력을 지속적으로 이어가고 있습니다.
아시아 태평양 ‘AI 오퍼튜니티 펀드’ 출범
구글닷오알지(Google.org)가 지원하는 1,500만 달러 규모의 새로운 아시아 태평양 ‘AI 오퍼튜니티 펀드(AI Opportunity Fund)’를 통해, 구글은 주요 AI 기술 개발에 투자를 이어갈 것입니다. 특히 소외된 지역 사회의 근로자와 구직자들의 AI 역량을 강화하며 자신감을 심어줄 것입니다. 이는 초급자를 위한 AI 에센셜(AI Essentials) 코스, 창업가를 위한 AI 스타트업 스쿨(AI Startup School), 기업을 위한 구글 클라우드 AI 프로그램과 같이 아태 지역에서 이미 진행 중인 다른 디지털 및 AI 기술 교육 이니셔티브를 더욱 보완하기 위한 방안으로 출범하였습니다.
해당 기금은 사회적 투자자 네트워크인 아시아 벤처 자선 네트워크(Asian Venture Philanthropy Network: AVPN)와의 협력과 아시아 개발 은행(ADB)의 지원을 통해, AI 교육의 혜택을 가장 크게 누릴 수 있는 사람들에게 다가갈 수 있는 사회적 영향력이 있는 단체의 지원을 받을 예정입니다. AVPN은 공개 입찰을 통해 선정된 현지 파트너들과 협력하여, 해당 지역의 취약 계층 구직자 및 영세 소상공인을 위한 AI 관련 과제와 기회를 구체적으로 발굴할 것입니다.
선정된 단체들은 각 지역 사회에 직접 기술 교육을 제공할 수 있도록 현지 언어로 AI 프로그램 지원을 받게 됩니다. 또한 교육 자료 및 접근성 문제와 같은 학습 장벽을 허물 수 있도록 현금성 지원금도 제공될 예정입니다.
공익을 위한 AI(AI for Good) 를 위한 폭넓은 노력을 이어가며
구글은 AI 시대를 맞이하기 위해 아태 지역 전역의 단체들과 협력하고 있음을 자랑스럽게 생각합니다. 이를 위해 기술 투자는 물론, AI 기술이 효과적이고 책임감 있게 활용될 수 있도록 프로그램 지원 및 대화 장려에도 힘쓰고 있습니다.
2024년 구글닷오알지는 아시아 태평양 지역의 AI 프로그램에 2천만 달러 이상을 투자할 예정입니다. 이를 통해 소외된 사람들과 단체들이 지역사회에서 기술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할 것입니다.
답글 남기기